한국파워블로거협동조합에서 국립중앙박물관의

"이슬람의 보물, 알사바 왕실 컬렉션"

전시회에 갔습니다. ('13.08.21)

..

이전글 : http://killofki.tistory.com/127

이번 포스팅은 건축과 섬유..입니다.

건축은, 건축물의 주변장식에 대한 부분과, .. 추가로, 2) 에서 등록하지 못한 도기이구요,
섬유는, 의류에 쓰이던 섬유에서 양탄자까지입니다.





기둥머리입니다.
그리스의 고대 건축물처럼, 기둥 끝에 자리잡는 장식물인데요,
글자가 새겨져있습니다.





왼쪽은 문이었던 것 같구요, 오른쪽 위(?)에 있는 것은 프리즈라고 하는군요..
탱화의 배경같은 문양으로 보였습니다.





아랍을 배경으로 하는 게임에서 자주 보던 출입구 형태의 문양입니다.
무늬를 좀 더 자세히 볼껄..하는 후회도 되는군요..





왼쪽은 총안, 건물지붕에 쓰이는 장식이라고 하네요.
꽃과 닮은 모양인데요, .. 어? 사암으로 만들었다고 하네요..

오른쪽은 워터 슈트, 물이 흘러내려가는 벽..입니다.
물고기 비늘 모양이 엮인 모양인데요,
벽에 설치된 분수대..나, 조그마한 폭포를 표현하는 것 같습니다.





총안 장식물로 추정하는 도기입니다.
.. 귀여워 보여서, 여러번 촬영해봤습니다만,
음.. 왠지 보석들보다 찍기 힘든 것 같네요..





지난번 2) 에 올리지 못한 도기인데요,
식물의 모양을 따라한..이라는 설명이 기억나서 촬영해봤습니다.

왼쪽은 나뭇잎무늬 도기이고, 오른쪽은 식물 넝쿨 무늬 타일입니다.





왼쪽은 티라즈(의류 장식)가 새겨진 흔적입니다.
오른쪽은 은사무늬가 있는 비단조각 확대한 모습이구요.

천막생활을 오래하는 유목문화라,
직물관련 기술이 많이 발달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싯구(?)가 새겨진 천입니다. ( .. 파노라마로 보정해보려 했지만, 잘 안되서, 원본을 붙였습니다..)

"1 사랑할 때 열망이 가득 찬 나의 심장은 행복에 겹네 .. "

누구에게 보내는 싯구였을까요..





카프탄입니다.

소매와 앞면에 쿠파체로 알라..라는 글자를 반복해서 새겨놓았다고 하네요.
주름처럼 보이는 부분이 그 부분인가봅니다..





기하학적인 문양입니다.
.. 어디에 있던 문양인지 기록해놓고 싶었는데, (설명판이) 어두워서 그냥 지나쳤네요.

사각형, 팔각형.. 그리고 붉은색, 파란색..
암누크 왕조에 만들어진 특징이라고 하네요.





양탄자가 많이 전시된 공간에서 첫번째로 보인 카펫입니다.
정원을 모방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하네요.

양탄자 한발짝 앞에서 촬영을 해도,
한컷 안에 들어가지를 않습니다..





우샤크 카펫입니다.
붉은 색과 검은색이, 어느 집에서든 한번쯤 본 느낌 같습니다.

.. 그런데, 크기가 무지 커요..
거기다, 굉장히 탄탄해보입니다.





여름카펫입니다.

면과 비단으로 이루어졌다는 설명 이전에, 느낌 있다고 할까요..
밝은 색감이, 더위는 내가 어느정도 커버할 수 있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기도용 카펫입니다.

사원같은 그림이 있는데요, 설명 읽어보기 전에는 휴대용인가..싶었는데,
기도실 바닥에 쓰이던 카펫이라고 하는군요.





붉은 바탕 위에, 밝은색 꽃무늬가 두드러지는 카펫이네요.





비단과 염소털로 이루어진 카펫입니다.
벽에 있는 카펫중 하나이구요, .. 붉은 색과, 촘촘한 털이 이뻐보여서 촬영해뒀습니다.



- 이어지는 글 : 4) 장신구, 회화.. 그리고 뒷풀이..
http://killofki.tistory.com/129

..

전시명 : 이슬람의 보물 - 알사바 왕실 컬렉션
전시일정 : 2013년 7월 02일(화) ~ 10월 20일(일)
전시장소 : 국립중앙박물관 기획전시실


주최 : 국립중앙박물관, (주)SBS
주관 : (주)SBS, (주)마스트엔터테인먼트
후원 : 문화체육관광부, 주한쿠웨이트대사관
대여기관 : 알사바 컬렉션, 쿠웨이트 국립문화예술위원회
협찬 : 삼성, 현대자동차, KB금융지주
협력 : 탱고마이트
전시 및 단체문의 : (주)마스트엔터테인먼트 02)541-3173

..

* 이 포스팅은 국립중앙박물관의 후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

..

wantHate killofki@.





Posted by killofki
,